신흥지역연구를 위한 경희대 미얀마지역연구센터

미얀마지역연구센터 최영준 센터장입니다.
2016년 한국연구재단의 신흥지역연구지원사업으로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원의 미얀마지역연구센터가 선정되었습니다.
미얀마지역연구센터는 전환기적 상황에 있는 미얀마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적 무역과 투자 리스크에 대한 심층연구를 통해 국내 기업체가 미얀마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기업체 연구 수요를 바탕으로 하는 미얀마 현지 전문가와 미얀마 유학생과 함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센터, 미얀마 시장진출을 준비하는 예비 지역전문가를 양성하는 인력양성센터 그리고 기업체와 기관들이 미얀마에 진출하는 것을 지원하는 진출지원센터의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센터는 향후 5년간 미얀마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체를 대상으로 정보, 인력 및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미얀마 진출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1단계

▶ 사업기간 (2016~2018)

국내 기관과 기업이 미얀마 무역과 투자 시 고려해야 할 리스크를 정치·경제·사회문화·국제협력 등 전방위적으로 분석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센터는 먼저 양곤경제대학교, 미얀마통계협회, 미얀마통계전문가협회, 미얀마경제인연합회 등 현지의 파트너를 발굴하고 한국무역협회, KOTRA, 농수산유통공사(AT), 한아세안센터 등 국내 관련기관들과 엮어 공동연구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주력했습니다.

2단계

▶ 사업기간 (2018~2021)

2단계 사업기간에서는 1단계 사업의 지속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1단계 사업을 통해 습득한 여러 정보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에 성공적인 미얀마 진출전략을 제공하는 한편 보다 큰 틀의 정부간 협력방안까지 제시하는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우리의 바램

▶ Peace in Myanmar

미얀마지역연구센터가 기울이고 있는 노력이 이해관계나 비즈니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양국 간 진정한 ‘친구 맺기’의 출발점이 되기를 바랍니다.
미얀마에 평화와 민주주의가 정착되기를 희망하며, 하루 빨리 미얀마에 따뜻한 봄이 오기를 기원합니다.

주요 연구진

최영준

최영준

교수
▶ (현) 경희대학교 무역학과 교수
▶ (현) 경희대학교 미얀마지역연구센터 센터장
박현용

박현용

교수
▶ (현) 덕성여자대학교 국제통상전공 교수
▶ (전) 경희대학교 미얀마지역연구센터 연구교수
강신원

강신원

교수
▶ (현) 순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현) 사단법인 한미얀마연구회 회장

Send Us A Message